65세 이상
치매인구수
65세 이상
치매유병률
치매안심센터
현황(본소)
치매안심센터
현황(분소)
치매안심마을
현황
치매파트너
현황
치매극복선도단체
현황
서울특별시 광역치매센터장 이동영
서울특별시
광역치매센터 홈페이지에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서울특별시광역치매센터장 서울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이동영입니다.
현재 우리나라는 고령화 사회를 넘어 고령사회에 진입하였습니다. 이러한 급속한 고령화와 함께 치매 환자 수는 매우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전국적으로 약 79만명의 치매 환자가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약 13만명이 넘는 치매환자가 있으며, 10년 뒤 약 23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치매는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그 가족들에게 견디기 힘든 심리적 고통과신체적, 경제적 부담을 줍니다. 그리고 치매 문제로 인한 고통과 부담은 한 개인이나 가족의 노력만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서울시는 치매 환자와 그 가족 분들의 고통과 어려움, 나아가 자신이나 가족이 치매에 걸리게 되지나 않을까 하는 시민들의 많은 걱정을 덜어 드리기 위해 서울시 전역에 치매안심센터를 설치하여 치매의 예방부터 진행 단계에 따른 적절한 의료 및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고 필요한 사회적 자원들을 유기적으로 연계시켜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치매 통합관리 서비스”를 2007년부터 제공해오고 있습니다.
서울시 치매관리사업은 기존의 시설수용 중심의 치매관리 틀에서 벗어나 치매 예방 교육, 조기검진 및 치료 지원, 다양한 등록관리 및 인지재활 프로그램 제공, 치매 종합정보시스템의 구축 등 다양한 측면의 관리 서비스를 체계적이고 통합적으로 제공하여 시민 여러분께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드리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서울시 치매관리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